캔디의블로그

JLPT N3는 일상적 화제나 정보, 
약간 난이도가 있는 문장을 독해 가능하고 
회화를 이해할 수 있는 수준이어야 한다고 합니다.

비전공자가 일본어 공부를 스펙으로 넣고 싶다면 
JLPT N3수준 정도는 되어야 
이력서에 기재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 수준이라고 합니다.

먼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서울에 있는 응시자분들이

시험에 응시하지 못하는 대 참사가 일어난 점..

마음깊이 안타까움을 전합니다.. ㅠ

 

다같이 힘들게 준비했는데..

6개월이나 더 기다려야 하는 점은 뭐라 할 말이 없네요..

이미 6월달에 취소가 한번 되었던 지라..

1년 반을 기다리시는 분도 계실 듯 하네요..

 


여튼 이번 시험의 주관적인 느낌!

 

시험 후기를 정리해볼까 합니다.

먼저 저는 부산,영남권에서 응시를 했습니다.
다행히 취소가 되는 서울쪽이 아니라서 무사히 시험에 응할 수 있었습니다.

소심한 인증...

 

참 그리고 언어지식과 독해가 끝나면

시험 중간에 휴대폰 사용이 가능합니다.

직접 담당시험관님께 여쭤보니 가능하다고 하시네요

 

1. 언어지식(문자와 어휘)

음.. 총 35문제가 나오는데 이번에 문제들이 좀 쉬웠고(개인적으로)

20문제확실히 맞춘 느낌으로 술술 풀었고요

10문제 정도는 마지막 두개의 선택지에서 헷갈렸고

나머지 5문제는 정말 모르겠더라고요... 

특히 ふらふら.

이건 무슨 검색해보니 jlpt N1 단어가 나왓던데 

이건 좀 너무했네요. 

이거 아직까지 정답이 뭔지 모르겠음요

저는 피아노를 치고나니 손가락이 후라후라다 를 선택했습니다.

(이후 좀 더 알아보니까 N2단어들도 많더라고요;)

 

여튼 그렇게 시험을 풀었고
크게 문제없이 넘어갔던거 같아요. 

 

2 문법과 독해

문법쪽 문제는 절반정도가 애매했었습니다... 

초반에 진짜 다 갈은거같아서 충격이 컷는데

(다행히 중국쪽 유출 가답안 보니까 처음 4개는 맞춘거 같네요)

 

여튼 문법젤 힘들었던 부분인거같아요.
그런데 독해는 진짜 말도안되게 술술 읽히고 

이해가 힘들었던건 한 두개정도 였던거 같네요.

처음에 문법풀고 독해 1,2문제 푸는데 느낌은

어? 시간 많이 남겟는데?(문법과 독해의 시험시간은 70분입니다.)

했는데 다 풀고 나니 5분밖에 안남았더라고요;

3. 청해

아 청해는 진짜 혼모노(?)의 구역인거같습니다.

일본쪽 문화를 좋아하는 덕후가 아니라면

이 부분은 좀 힘든거같아요..

 

저도 연습할때는 쉽지 않았던 부분이었습니다.
근데 연습했던 책이 어려운 난이도였는지

다양한 책으로 공부했던 덕분인지

청해가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.

(저는 한권으로 끝내기 책 2개에 더해 2권의 청해책을 더 보았습니다.)

 

일본 영화나 애니 드라마로 청해를 늘리신 분이 아니라면

청해 문제를 수없이 들으셔야 이 부분이 해결이 돼요!

 

카페등을 찾아보니 청해는 대부분 쉬웠다고 말하는거 같더라고요....
제 예상으로는 2/3정도 맞췄다고 생각합니다.


하지만 결시자가 많았고 문제가 대체로 쉬웠다는 점이 있어서

득점등화에 따라 점수가 낮게 나올 카노세모....


그리고 결시자에 대해서 말해볼까 합니다.
제 반에 응시자가 20명인데 결시자가 8명이었습니다.

12명만 와서 시험쳤어요. 진짜 휑하더라고요

 

다른 반에도 거의 이정도 결시자가 나왔더라고요.

대구다른 지역도 확인해보니 비슷..

제 생각엔 1000명중 300명은 시험치러 오지 않았던거같은.. 느낌?

여튼!
너무 기분좋습니다.
별일 없으면 탈락은 아니라고 생각해요 ㅋㅋ
성적표 나오면 다시 후기 적으로 오겠습니다.

 

그리고 답안 적어오신 간 크신 분들

이곳에서 확인하세요..

 

N3(문법) : jp.hjenglish.com/new/p1329330/

N3(어휘) : jp.hjenglish.com/new/p1329329/

N3(청해) : jp.hjenglish.com/new/p1329334/

N3(독해) : jp.hjenglish.com/new/p1329333/

 

저는 시험 끝나고 적어서 들고나와서 맞춰보는사람들이

있다는걸 알았습니다...

수험표 들고가지도 않았어서 ㅋㅋ 적을곳도 없긴 했어요

 


그리고 제가 일본어 공부하면서 문제집을 총 5권을 봤는데요
다음에 이 문제집들 소개하면서 ㄹㅇ실제 시험볼 때

도움되는 시험 필수 팁 알려드리겠습니다!

이 글을 공유합시다

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